자동차 신차 구매시 가장 먼저 했던 것 엔진 선택 1.6터보 2.0자연흡기

 










자동차를 신차로 구매할 때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들




- 엔진, 트림, 옵션, 색상 결정. 엔진 편 -







엔진은 자신의 드라이빙 스타일에 따라, 트림은 옵션을 토대로 비교해서 구매하자




신차 구매시 우선시해야 하는 것들 두 번째 이야기다.

예산과 사용 용도를 어느정도 결정하고 났으면 다음에 해야 할 일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우선 차량의 엔진을 어떤것으로 할지 결정해야 하고 그것에 따라 나누어져 있는 트림을 결정한다.
그리고 각각의 옵션들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색상도 결정해줘야 한다.
내가 K5 3세대를 사전계약해서 구입할 당시에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었고 2.0 자연흡기, 1.6 터보, 가스만 있었다.
하이브리드를 원한다면 고민해 볼 필요 없이 그냥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면 된다.
고민을 해봐야 하는 부분은 2.0 자연흡기 엔진과 1.6 터보 엔진이었다.
엔진만큼 연료도 매우 중요한데, 요즘은 디젤 차량이 많이 줄어들고 있고 가솔린이 국룰이 되었기 때문에
현재 글에서는 다루지 않고 가솔린 기준으로 다루어보겠다.




예산을 편성하고 어떤 차를 구매할지 결정했다면 이제 해당 차량의 엔진 종류와 트림 그리고 옵션,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예산을 편성한 후에 차량을 결정했지만, 실제적으로 엔진을 선택하고 트림과 옵션을 따지다 보면 예산이 변경될 수 있다.
먼저 엔진을 선택할 때 내가 고민했던 부분들은 다음과 같다.



Q : 2.0 자연흡기 엔진은 어떤 점이 장점이고 어떤 점이 단점일까?


A : 자연흡기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엑셀링이다. 터보 엔진에 비해 구조 간단하기 때문에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직관적인 반응을 해준다. 또한 터보 엔진에 비해 장착되는 부품의 수가 적고 단순한 구조이기 때문에 터보 엔진보다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그렇다 보니 추후 유지관리를 하는데에 유지보수 비용도 터보 엔진에 비해서는 낮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자연흡기 엔진의 단점은 크게 없다고 본다. 워낙 오랜 기간 만들어지고 다듬어진 완성된 엔진이기 때문에 증명되어 있는 엔진이라고 생각한다. 굳이 단점을 찾아본다면, 차의 크기가 같고 배기량의 차이가 1000cc 이하라면 터보 엔진에 비해서 출력과 토크 부분은 체감이 확실히 되긴 한다.




Q : 1.6 터보 엔진은 어떤 점이 장점이고 어떤 점이 단점일까?


A : 터보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출력과 토크다. 터보 엔진의 목적 자체가 높은 RPM에서 엔진의 폭발력을 극대화하여 높은 출력을 얻는 것이다. 터보 엔진도 점점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높은 RPM에서 나오는 높은 출력뿐만 아니라 낮은 RPM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자동차 환경 규제에 대응하다 보니 엔진을 다운 사이징하여 장착해야 하는 상황에서 배기량을 낮추면서도 출력과 토크를 얻을 수 있어야 하는 부분에서는 터보 엔진이 최선책이다.
자연흡기 엔진과는 다르게 터보 엔진에는 매우 강력한 단점이 존재한다. 일명 '터보랙'이라고 하는 현상이다. 자연흡기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엑셀링이다, 터보 엔진의 가장 큰 단점은 엑셀링이다. 자연 흡기 엔진과 다르게 터보 엔진은 엔진에서부터 흡기까지 도달하고 재순환하는 데까지 구조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가령, 급가속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빠르게 엑셀링을 치면 반응이 바로 오질 않고 한 박자 느린감이 체감으로도 느껴진다. 이뿐만 아니라 유지 비용도 자연흡기 엔진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Q : 결과적으로 내가 1.6 터보 엔진을 선택하게 된 결정적 이유들은?


A : 우선 나는 기본적으로 급가속과 급감 속을 하지 않는 운전 습관을 가지고 있다. 내 차가 슈퍼카도 아니고 밟는다고 제로백 4초 나올 것도 아니라면 애초에 나에겐 의미가 없다. 또한 신나게 밟고 길바닥에 기름 버리고 난 후에 기름값에 허우적일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면 정말 한심해 보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엑셀링이 좋은 자연 흡기도 터보랙이 있는 터보 엔진도 딱히 나에게는 크게 상관없었다.
하지만 가장 중요했던 부분은 엔진이 아닌 미션과 스티어링에 있었다. 1.6 터보 엔진과 2.0 자연흡기 엔진에 따라 미션(변속기)이 달랐다. 1.6 터보 엔진에는 8단 자동 변속기와 R-MDPS 스티어링 조향 장치가 들어갔고,  2.0 자연 흡기 엔진에는 6단 자동 변속기와 C-MDPS 스티어링 조향 장치가 들어갔다.
그냥 딱 놓고 보면 2.0 자연흡기 보다 1.6 터보를 선택하라고 제조사가 대놓고 차이 나게 해 놓은 것 같았다.
3천만 원 국내 차에 8단 자동 변속기와 R-MDPS를 넣어준 거면 더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나에게는 1.6 터보가 가진 것들이 더욱 세련되어 보였고, 어쩌면 현실적인 이 차로 고급 외제차를 모는 듯한 펀드라이빙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1.6 터보 엔진을 결정하게 되었다.







이 외에도 트림에 관련된 것들과 옵션 사양 그리고 색상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있다.

생각보다 제조사에서는 엔진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엔진 자체만으로 비교해서 구입할 수 있게 해 둔 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좀 더 복잡하게 엉켜있던 것 같다.

예를 들면, 1.6 터보에서 블루계열 색상은 요트 블루, 2.0 자연흡기에는 그래비티 블루가 들어간다.
이런 것들이 엔진 자체만 놓고 선택할 수 없는 현실이었다.

최종 나의 결정은 1.6 터보 엔진이었으며, 이에 따라 다음 편에서도 여러 내용들을 이야기해보려 한다.













Q : 자동차 엔진 중 1.6 터보 엔진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줘


A : 1.6 터보 엔진은 소형 배기량에 터보 차저(Turbocharger)를 장착하여 고성능을 발휘하는 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터보 차저: 1.6 터보 엔진은 터보 차저를 사용하여 공기를 압축합니다. 터보 차저는 엔진의 배기 가스를 사용하여 작동하고 압축된 공기는 실린더로 채워질 때 더 많은 보충을 공급합니다. 폐쇄된 폐색이 개선되고 엔진 출력과 토크가 증가합니다.
고성능: 1.6 터보 엔진은 작은 배기량에도 불구하고 높은 출력을 제공합니다. 터보 차저의 도움으로 엔진은 고속으로 회전하는데도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가속 성능 엔진의 반응성이 향상됩니다. 이 능력은 한계가 있는 테이크나
1.6 터보 엔진은 배기량이 작기 때문에 차량 서스펜션이 너무 적습니다. 소형 배기량의 엔진은 시에도 경제적으로 연비를 전기화할 수 있고, 저속 시에는 소형 토크를 이용하여 연료를 끊을 수 있습니다.
경량화: 소형 배기량의 엔진은 전체적으로 경량화될 수 있습니다. 경량화는 자동차의 총 중량을 감소시키고, 성과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경량화는 차체의 결함 결함 결함 불량, 결손 개선을 장애할 수 있습니다.
환경: 소형 배기량의 엔진은 일반적으로 CO2 체크를 감소시킵니다. 친환경적으로 작업을 지원하면서 대기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6 터보 엔진은 소형 및 중형 차량에서 많이 사용되며, 고성능과 성숙도를 완성시키는 엔진입니다.










Q : 자동차 엔진 중 2.0 자연흡기 엔진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줘


A : 2.0 자연흡기 엔진은 배기가스의 압력을 활용하지 않고 공기를 직접적으로 경고하여 작동시키는 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흡입기: 2.0 자연 흡입기 엔진은 공기를 자연적인 방식으로 주의합니다. 엔진에서 내부 작동하는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실린더로 공기가 공급되면 이를 자연흡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터보 차저와 같은 보조 장치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 엔진 구조가 단순하게 기존 유지 보수가 간편합니다.
정상 출력: 2.0 출력 자연 흡기 엔진은 터보 차저를 사용하지 못하는 근거리 터보 엔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파손량을 얻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중간에서 더 높은 속도 범위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부드러운 가속기: 자연 흡기 엔진은 일반적으로 터보 엔진에 비해 가속 반응이 조금 더 부드러울 수 있습니다. 터보 차저의 꺽어진 간격(Lag)이나 부스팅(Bursting) 결함이 생겼습니다. 따라서 즉각적인 자극 반응성이 일관되고 예측 가능합니다.
연비와 배수: 자연흡기 엔진은 터보 차저를 재활시키기 때문에 연료 소모량이 일반적으로 적습니다. 일상적인 연장이나 저속 절전에 경제적인 연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의 구조를 단순하게 제작하고 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순수한 성능 내구성: 자연 흡입기 엔진은 간단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연결이 적거나 복잡한 구조가 없어도 안정적이면서도 안정적입니다. 장기간 사용에 만족합니다.
2.0 자연 흡기 엔진은 블라우스와 내구성을 중시하는 운전자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일반적인 일상 운전이나 장시간 요구를 하는 상황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Q : 차의 크기가 같고 배기량 차이가 얼마 나지 않을 때 터보 엔진과 자연흡기 엔진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줘


A : 차의 크기가 팽창량이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없는 경우, 터보 엔진과 자연 흡입기 엔진의 주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크: 일반적으로 터보 출력 엔진은 터보 차저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고, 배기량에 비해 더 높은 출력과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터보 엔진은 고속 회전에도 불구하고 빠른 토크를 제공하여 가속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반면에 자연 흡입기 엔진은 터보 차저를 사용하지 않는 한계, 출력과 대화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가속 성능 반응성: 터보 엔진은 터보 차저의 도움으로 빠른 가속 성능 반응을 제공합니다. 터보 차저는 엔진 회전수와 관련된 라이저(Lag) 최저점에서 빠른 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반면에 자연흡기 엔진은 터보 차저가 잦아지고, 가속성능은 성이 강한 터보 엔진에 비해 조금 더 부드러울 수 있습니다.
연비와 받침: 자연 흡입기 엔진은 터보 차저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연비 면에서 더 경제적입니다. 터보 엔진은 고출력을 위해 추가 연료 사용이 합리적이고, 터보 차 자체의 유지 보수 및 수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자연 흡입기 엔진 연료는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적고, 구조적으로 단순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 비용이 낮을 수 있습니다.
가격: 터보 엔진은 터보 차저와 관련된 복잡한 부품 및 시스템을 대형으로 하여 자연 흡입기 엔진에 비해 일반적으로 더 비싸기 쉽습니다.
따라서, 차의 크기가 최대 배기량이 얼마 되지 않는 경우, 터보 엔진은 더 높은 출력과 토크, 빠른 가속력을 제공하며, 자연 흡입기 엔진은 연비와 당기고, 부드러운 척추를 물려야 합니다. 선택은 드라이빙 스타일, 드라이빙 환경 등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Q : 사람들은 1.6 터보 엔진과 2.0 자연흡기 엔진을 비교하며 어떤 엔진이 더 좋다 나쁘다로 의견이 엇갈리는데 너의 생각은 어때?


A : 상황 상태, 1.6 터보 엔진과 2.0 자연 흡기 엔진 중 어떤 엔진이 더 좋다 나쁘다라고 일반화하기는 받침입니다. 운전자의 우선 순위와 운전 환경에 따라 고려해야 합니다.
1.6 터보 엔진은 높은 출력과 토크를 제공하며, 터보 차저를 통해 엔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것은 고속 손상이나 스포츠 카 등의 성능 중시하는 운전자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터보 엔진은 추가적인 유지 보수 비용과 연료 사용량을 목표로 합니다.
2.0 자연흡기 엔진은 연비와 윗부분, 바로 오른쪽을 제공합니다. 터보 차저가 임시 구조가 단순하고 유지 보수 비용이 낮을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연장선이나 시야를 중시하는 운전자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출력과 토크가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터보 엔진보다 성능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엔진이 더 좋고 나쁘다고 일반화하기보다는 개인의 작업 스타일, 작업 환경, 우선 순위 및 용도에 따라 따라서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술의 발전과 시장 동향에 따라 엔진의 성능과 특징이 계속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엔진 선택은 항상 최신 정보와 개인의 생산 수요에 대한 소요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Q : 그렇다면, 1.6 터보 엔진과 2.0 자연흡기 엔진의 차가 같은 가격이면 어떤 것을 선택할래?


A : 1.6 터보 엔진과 2.0 자연흡기 엔진의 촉 같은 가격이라면, 나는 1.6 터보 엔진을 볼만한 것입니다. 높은 출력과 토크, 빠른 가속성을 제공하며, 터보 차저를 통해 엔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터보 엔진은 일반적으로 스포츠 카나 정밀을 선호하는 운전자에게 세부적인 선택입니다. 또한 터보 엔진은 고속 회전에도 확실한 토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선호도와 생산 스타일에 따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비와 주름이 더 중요하다고 보기에는 정상적을 선호하는 경우 2.0 자연 흡기 엔진을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엔진 선택은 개인의 작업 방식, 작업 환경, 우선 순위 및 용도에 따라 출력기 때문에, 자신의 작업 요구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가장 가까운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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