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대비 마력과 출력이 좋은 자동차 BEST 3

 







가격 대비 마력과 출력이 좋은 자동차 BEST 3








이번엔 운전 초보가 아닌 운전 고수들을 위한 차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차들에 대해 추천해보려 한다.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1. 국산차

2. 차량 가격 3천만 원 이하

3. 전륜구동 기준

4. 연료 가솔린 기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3천만 원 이하 국산차 중에 성능이 뛰어난 차를 떠올려보라고 한다면 딱 떠오르는 차들이 있을 것이다.


자동차는 어떤 하나의 기준으로 성능이 뛰어나다 뛰어나지 않다로 구분 지을 수 없다.


운전자에 따라서 자동차의 성능이 200% 발휘될 수 있고 50%도 발휘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마력과 출력을 성능의 기준으로 잡고 이것들을 토대로 부가적인 것들을 따져보며 추천해보려 한다.








차의 성능은 대표적으로 출력과 토크, 공차중량 그리고 미션에 따라 유추해 볼 수 있다.







차의 성능에 기준들은 다양하고 배기량에 따라 차의 크기에 따라 차의 콘셉트에 따라 매우 상이하다.


예를 들면, 배기량이 같고 터보 엔진이 같으며 자동 8단 미션이 같다 하면 성능은 같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A차량은 준중형 세단이고 B차량은 준중형 해치백이라면 태생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해치백이 성능면에선 더 우수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를 따졌을 때 어떤 차가 더 성능이 뛰어나다 안 뛰어나다 콕 집어 말할 순 없지만, 적어도 우리에겐 같은 돈을 사용한다면 어떤 차를 골라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가격 대비 마력과 출력이 좋은 자동차 BEST 3 뽑아보았다.





1.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소형 SUV)

 - 가       격 : 2100~2700만 원대

 - 최대출력 : 198hp

 - 최대토크 : 27kg.m

 - 공차중량 : 1,360~1,405kg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미       션 : 자동 8단

 - 전륜서스 : 맥퍼슨 스트럿

 - 후륜서스 : CTBA (토션빔)

 - 전륜제동 : 디스크

 - 후륜제동 : 디스크

 -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2. 기아 K3 GT (준중형 해치백)

 - 가       격 : 2700만 원대

 - 최대출력 : 204hp

 - 최대토크 : 27kg.m

 - 공차중량 : 1,400kg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미       션 : DCT7단 (건식)

 - 전륜서스 : 맥퍼슨 스트럿

 - 후륜서스 : 멀티링크

 - 전륜제동 : 디스크

 - 후륜제동 : 디스크

 -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3. 아반떼 1.6 가솔린 터보 N라인 (준중형 세단)

 - 가       격 : 2300~2800만 원대

 - 최대출력 : 204hp

 - 최대토크 : 27kg.m

 - 공차중량 : 1,315~1,345kg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미       션 : 수동 6단 / DCT7단 (건식)

 - 전륜서스 : 맥퍼슨 스트럿

 - 후륜서스 : 멀티링크

 - 전륜제동 : V디스크

 - 후륜제동 : 디스크

 -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소형 SUV)


먼저 셀토스부터 살펴보겠다. 셀토스는 비교 가격대와 같은 태생인 소형 SUV 라인에서 출력과 토크가 우월했다.

나도 사실 살펴보면서 놀랐다. 개인적으로 코나가 매우 잘 만들어진 차고 셀토스보다 우수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스펙상으로는 셀토스가 훨씬 뛰어났다.

공차 중량도 소형 SUV들 중 가벼운 편이었고 무엇보다 자동 8단 미션이 장착되어 있어 200마력에 가까운 힘과 27 토크의 출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하게 위해 충분한 것으로 보였다. 미션이 자동 8단이 아닌 자동 6단이었다면 추천하지 않았을 것이다.

전륜서스에는 맥퍼슨 스트럿이 들어갔고 후륜서스에는 토션빔이 들어가 버리는 당혹스러움이 발생되었지만, 앞서 얘기한 성능면에서 너무 훌륭했기 때문에 전륜이 아닌 후륜이 토션빔이어도 충분히 감수할 수 있을 듯하다.

소형 SUV 태생치고 거의 대놓고 달리려고 만들어진 차가 아닌듯한 스펙이었다.

또한 가장 놀라웠던 부분은 출력과 토크인데 소형 SUV 태생이 대놓고 달리려고 태어난 K3 GT와 거의 비슷했다. 소형 SUV가 이 정도 스펙이라면 달렸을 때 어떤 느낌일지 정말 궁금하다.

다음에 차량을 렌트하게 될 기회가 있다면 셀토스를 빌려서 타봐야겠다.










기아 K3 GT (준중형 해치백)


다음은 K3 GT에 대해 살펴보자. 우리나라에선 잘 선호하지 않는 해치백 태생으로 독보적인 콘셉트를 가진 차다. 해치백 차량은 차의 형태와 라인이 일반 세단보다 더 잘 달리게 설계되어 있다.

기아에서 아예 작정하고 달리라고 만들어 놓은 차라고 봐도 무방하다.

2700만 원대 정도로 그저 장난감이라고 보기에는 가격이 좀 있지만 중형급에 다른 3천만 원대 차량의 애매한 느낌보다는 컨셉이 확실하고 성능이 뛰어나 분명 달리기 훌륭한 차다.

마력이 204hp로 3천만원 이하에서 200마력을 돌파할 수 있다니 우리나라도 많이 발전했다.

토크는 27이며 공차중량은 1,400kg으로 다소 무게는 아쉽다. 준중형 해치백치고는 조금 무겁지 않나 싶다.

미션은 건식 DCT 7단이며 높은 토크와 마력을 재빠르게 받쳐줄 수 있는 미션이라고 생각한다.

이 정도 마력과 토크에서 자동 8단 미션이었으면 달리는 차라고 하기 좀 애매했을 것 같은데 확실하게 DCT로 승부수를 걸었다.

전륜서스는 맥퍼슨 스트럿이 들어갔고 후륜서스에는 멀티링크가 들어갔다. 이 부분에서 시사하는 점은 그저 달리기만 잘하는 차가 아니라 패밀리카로도 충분히 자격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다.

이미 성능은 입증했으니 안정성과 더불어 후륜 서스펜션에 힘을 줘서 4 도어, 5 도어의 차량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게 의도해 놓은 듯하다.










아반떼 1.6 가솔린 터보 N라인 (준중형 세단)


다음은 2023년에 연식변경이 되며 N라인의 단종소식이 들려왔던 아반떼 1.6 가솔린 터보 N라인이다.

너무 짧게 판매하고 단종되어서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아쉬운 차량으로 남았다.

단종되는 것이 이상하진 않다. 아반떼 N라인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돈을 더 주고 N을 살 것이다. 그저 이게 전부다.

하지만 분명 중고차 매물로도 훌륭하게 남아있을 자동차기 때문에 살펴보겠다.

출력과 토크는 K3 GT와 동일하다. 하지만 이 차는 태생이 세단이고, K3 GT와 비교했을 때 공차 중량이 60kg 이상 더 가벼운 것이 매우 인상 깊다.

다른 것들은 거의 K3 GT와 비슷한데 눈여겨볼 것은 미션 부분과 전륜제동 장치의 차이다.

자동미션으로는 건식 DCT 7단이 들어가는 것은 동일하나 최근에는 거의 볼 수 없는 수동미션이 유일하게 들어가 있다.

이 차야말로 정말 최고의 잘 달리는 가성비 장난감이지 않나 싶다.

태생 자체가 세단으로 태어났으나 수동 미션을 입히면서 높은 마력과 토크를 뒷받침한다면 이 차는 분명 세단이 아닌 스포츠카가 된다.

또 전륜제동 장치에 디스크가 아닌 V디스크를 장착시켜 일반적인 세단이 아닌 달리는 자동차에 대한 아이덴티티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준중형 차에 V디스크는 거의 장착하지 않는 편이다. 그저 일반적으로 주행하기에는 디스크면 충분하기 때문인데 당당하게 전륜구동에 전륜제동을 V디스크로 해놓은 것이 매우 의도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가격 대비 마력과 출력이 좋은 자동차 BEST 3 추천해 보았다.


이 가격에 이 정도 성능을 낼 수 있는 차들이 있다는 것이 매우 놀라웠고, 렌트할 기회가 있다면 모두 한 번씩 타보고 싶은 차들이다. 물론, 아반떼 N라인은 렌트로 타보기는 힘들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운전해보고 싶은 차였다.










Q : 소형 SUV, 준중형 세단, 준중형 해치백의 특징에 대해 비교해 줘




A : 소형 SUV, 준중형 세단 및 준중형 해치백은 자동차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지날게요.


소형 SUV:

크기: 일반적으로 소형 SUV는 소형 크기를 주로, 도시 단위에 적합합니다.

건축물과 위치 생산: SUV의 특징인 높은 차체와 가능성이 있는 운전자의 품목을 더 나은 위치로 인도합니다. 좋은 전망력을 제공하며, 좀 더 운전자의 느낌을 주의하십시오.



공간: 소형 SUV는 일반적으로 세단보다 더 크고 둥근 공간을 불충분하게 만들며, 후방 좌석을 수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짐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 성능: 일반적으로 소형 SUV는 고정 클램프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 데모에서 불완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일부 모델은 4륜구동 시스템을 중고로 사용하거나 크래프트운 데모에서 더 나은 트랙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준중형 세단:

크기: 준중형 세단은 소형 SUV보다 크기가 크며, 더 많은 내부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가족이나 여행에 적합합니다.

건축과 위치 가공: 세단은 낮은 차체와 운전자의 품목을 더 낮은 위치에 수입합니다. 이는 중요도가 낮은 근원의 안정을 되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간: 준중형 세단은 일반적으로 넓은 실내 공간과 후면 좌석에 고정된 다리 공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큰 것을 가지고 가면 짐을 많이 옮길 수 있습니다.



연비: 세단은 일반적으로 경량화 및 공기저항 감소를 위해 구조되어 있어 경제적인 연비를 제공합니다.



준중형 해치백:

크기: 준중형 해치백은 세단보다 약간 작은 크기를 뚫고, 주로 확대하거나 주차가 많은 환경에 적합합니다.

건축물과 위치 운전: 해치백은 세단보다 더 짧은 후미부와 엉덩이 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표면으로 인해 후진 시 좋은 빈티지를 제공하며, 주차하기 쉽습니다.
























Q : 공차 중량이 차의 출력과 토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 줘




A : 차량의 출력과 대화에 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차량의 출력과 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가속성능 속도 : 차량의 가속력 증가 가속성능 최고속도는 감소합니다. 이를 증량하면 엔진이 더 무거워지고 더 많은 힘을 발휘해야 합니다. 추가로 강력한 비디오는 가속이 더 연결되고 최고 속도도 제한될 수 있습니다.


연비: 차량의 운반이 증가하면 연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 무거운 차량은 더 많은 차량을 이용하여 이동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연비가 떨어집니다. 또한, 무거운 차량은 동일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연비가 될 수 있습니다.


조향과 안정성 안정성: 차량의 강화가 증가하면 조향과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무거운 차량은 더 큰 관성력을 찌그러뜨리고, 조향 변이나 선의 반응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듈이 무거운 무기는 학습 중에 더 큰 관성력을 가지기 때문에 불안정한 전시 표면의 안정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토크와 접력: 차량의 강화가 증가하면 엔진의 토크와 접력에 영향을 유지합니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차량은 더 강력한 엔진을 필요로 하므로 엔진의 크기와 성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무거운 차량은 일반적으로 더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여 토크와 상승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긴급 차량의 최대 출력은 차의 출력과 말에 영향을 미치며, 전압이 가벼운 차량은 빠른 가속 성능을 최고 속도로 낼 수 있으며, 연비와 완만하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Q : 자동 미션과 DCT 미션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줘




A : 자동 스피드(자동 속도)와 DCT(더블 최대 전송미션) 미션은 둘 다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속도 시스템입니다. 두 가지 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작동 원리:

자동 미션: 자동 미션은 유압 시스템을 사용하여 변속을 제어합니다. 일반적으로 토크 컨버터를 사용하여 엔진의 토크를 풀고 전달하고, 기어셋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DCT 미션: DCT는 2개의 전기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기어속을 제공합니다. 한 짝수 기어를 담당하고 다른 초록색은 홀수 기어를 담당합니다. 기어를 미리 준비하여 빠른 기어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배편:

자동 스미스: 자동 스미스는 부드러운 매끄러운 변속을 제공합니다. 변속 과정 중에 토크 컨버터의 작동으로 인해 일부 힘의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속력 연비 측면에서는 DCT보다 수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DCT 미션: DCT는 빠른 기어 변속 속도와 높은 증가를 제공합니다. 2개의 실제가 동시에 작동하여 다음 기어를 사전에 비축하고, 기어를 전환하는 동안 말하는 손실은 거의 없습니다. 가속 성과 연비면에서 자동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드라이 경험:

자동 미션: 자동 미션은 원격 초음파가 변속을 수동으로 제어할 필요가 계속 발생합니다. 일상적인 상황에 적합합니다.

DCT 미션: DCT는 자동식이지만 수동식 변속과 비슷하게 빠른 변속을 제공합니다. 운전자가 직접 변속을 할 수 있는 특성으로, 스포티한 드라이빙 컨트롤 환경을 원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유지 보수:

자동 미션: 자동 미션은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다닐 수 있고, 보수가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일반적으로 부품 및 서비스 비용이 전압으로 책정됩니다.

DCT 미션: DCT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2개의 완전하고 추가 제어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지 보수 및 수리 비용이 자동으로 초과할 수 있습니다.

자동 스마일과 DCT 미션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선택은 운전자의 우선 순위와 드라이 스타일에 따라 찾을 수 있습니다.
























Q : 자동 미션들보다 수동 미션이 훌륭한 점에 대해 설명해 줘




A : 수동 미션은 기술자가 변속 작업을 직접 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다음은 수동이 자동 스마일에 비해 훌륭한 점을 찾는 것입니다.


가공 작업과 참여도: 수동 작업은 운전자에게 변속 작업을 수작업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가공에 대한 더 큰 참여도를 제공합니다. 운전자가 기어를 변경하고 말을 조절하여 차량의 유선을 더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건조에 대한 흥미와 연결성을 높여 최종적으로, 좀 더 긴 건조 경험을 제공합니다.


운전자 제어: 수동 조작은 운전자가 원하는 시점에 기어를 보수할 수 있고, 운전자는 수동 조건과 운전 스타일에 눈에 띄는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촉진적 강조나 바지를 중시할 수 있습니다. 더 개인화된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더 큰 대화 전달: 수동 미소는 대화 변속 손실이 적습니다. 자동 페달의 토크 컨버터와 비교하여 더 직접적으로 엔진에서 토크를 바퀴로 전달합니다. 보다 빠른 가속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수동은 수동으로 일반적으로 자동보다 연비면에서 우수한 경우가 있습니다. 운전자가 변속을 직접 조절하고 경제적으로 기어를 변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수동 미션은 일부 엔스루 모델에서 자동으로 한계에 비해 경량화되어 더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동 조작은 작업자에게 더욱 꿰매고 몰입감을 제공하며, 제어 말하기 전달과 연비 측면에서도 일부 경우에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동작 성과 실험실의 인공호흡을 원하는 운전자의 자동 스마일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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