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신차 구매시 출고 후 해야하는 것 틴팅(썬팅)

 





자동차를 신차로 구매할 때 출고 후 해야 할 것들






- 틴팅(썬팅) -





신차가 출고된 후 해야 하는 것들 중 두 번째 이야기인 틴팅(썬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샵에서 블랙박스와 더불어 작업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인 틴팅이다.

사실 우리들이 출고된 차량을 탁송 시키는 샵 자체가 틴팅샵이다.

틴팅을 전문으로 하는 샵으로 차를 탁송시키고 블랙박스는 거들뿐이다.

틴팅을 작업하는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틴팅이 쭈글쭈글 해지거나 기포가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숙련되고 검증된 자료들이 많은 샵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틴팅 샵마다 취급하는 필름 브랜드가 다 다르므로 우선은 필름에 따른 브랜드 특징들을 파악해야 한다.

솔라가드, 후퍼옵틱, 브이쿨, 루마 버텍스, 레인보우, 아마테라스, 글라스틴트, 레이노, 3M, 존슨, 틴트어카 등등 수많은 브랜드들이 있기 때문에 이 중 하나를 골라하기 때문에 난이도 높다.

블랙박스를 고르는 것처럼 차량 가액 대비로 예산을 잡으면 되고 브랜드가 미는 부분이 내 니즈를 충족시키는 필름으로 고르면 된다.

그럼 이제 틴팅은 어떤 식으로 결정하면 되는지 이야기해 보겠다.






시인성이 높고 가시광선 투과율과 적외선 차단율이 높은 제품을 고르자





틴팅 브랜드를 고르는 것과 더불어 틴팅의 농도를 어느 정도 결정해야 한다.
일명 '국민 농도'라고 불리는 농도는 전면 35%, 측후면 15%가 있다.
열 차단과 사생활 보호 그리고 전체적인 성능이 밸런스가 있고 가성비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하지만 이 국민 농도를 무조건 따를 필요는 없다.
내가 초보운전이라면 전면부를 50%로 하는 방법이 좋을 수 있다. 전면부 35%는 운전에 익숙하고 야간 주행 또한 문제없는 사람들이 활용하기 좋다. 실제로 해당 필름 브랜드 샵을 찾아가서 직접 필름 농도에 따른 진하기를 보는 게 좋다.
나 같은 경우도 직접 찾아가서 봤는데 초보운전이신 분들은 전면부 35%로 하면 야간 주행에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내 아내가 초보운전일 때 아내 차의 틴팅을 전면부 50%로 해줬었다.
그리고 내 차 같은 경우는 레이노 S9 필름으로만 전면부 35%, 측후면부 15%로 결정했다.
반사 필름을 하고 싶었지만 결과적으론 비반사 필름으로 결정했다.
내가 이 필름으로 틴팅을 결정할 때 어떠한 것들을 고려했는지 알아보자.



1. 가격은 적당한가?

 - 이미 차량 출고까지 3060만 원이라는 큰돈을 사용한 나에게는 남은 예산이 많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그렇다 쳐도 틴팅에는 비용이 꽤 크게 지출되기 때문에 부담이 있었다. 
   그래서 나는 가성비 필름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었고 그렇게 찾던 것이 레이노 필름이었다.
   레이노 필름 중 팬텀 등급에 가장 높은 S9으로 선택했고 전면과 측후면까지 다 하는데 
   66만 원가량 줬던 걸로 기억한다. 블랙박스와 틴팅 합쳐서 100만 원을 넘지 않았으면 했고,
   다른 틴팅을 사용하게 되면 예산을 초과할 수도 있었다.

2. 자외선 차단율과 적외선 차단율이 좋은가?

 - 나 같은 경우는 운전 경력이 좀 된 상태로 신차를 뽑았던지라 시인성은 둘째치고 
   필름의 성능 자체를 우선시했다. 가장 우선시 봤던 성능은 자외선 차단율과 적외선 
   차단율이다. UVC인 자외선 차단율은 99.9%를 찾았고 IRC인 적외선 차단율은 90%가 
   넘는 제품을 선택했다. 레이노 팬텀 등급 필름 중 S9을 제외하고는 적외선 차단율이 
   모두 90 이하였다.

3. 반사와 비반사 필름 중 비반사 필름을 고른 이유는?

 - 반사 필름의 가장 큰 단점과 논란은 전파 수신율이 약하다는 것이다. 점점 차에 
   들어가는 기능들이 디지털화가 되고 대부분의 네비 기능은 GPS를 통해 이루어진다. 
   극단적인 예로는 네비가 먹통이 될 수도 있고 그 외에 무언가 잡다한 기능들이 단순히 
   틴팅 때문에 오작동을 일으킨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반사 필름을 
   고민했던 이유는 열 차단율이 강하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내가 전에 타던 차는 열 
   차단에 아주 취약했기 때문에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엔 열 차단율이 
   좋은 틴팅에 매우 신경 쓰다 보니 반사 필름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
 - 그렇다고, 비반사 필름이라고 해서 열 차단율이 엄청 떨어지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비반사 필름을 고를 수 있었다.
 - 내 차의 색이 스틸 그레이인데, 내 차가 흰색이었으면 반사 필름이 예뻤을 거 같은데 
   스틸 그레이다 보니 반사 필름을 하면 뭔가 양카(?) 같은 느낌이 날 것 같은... 
   고급스러웠음 하는데 고급스럽지 못한 느낌이었기 때문에 비반사 필름에 무난한 
   블랙계열 색인 S9을 선택한 것도 있었다.




틴팅도 아무것도 모른 채로 그저 추천해 주는 걸로 했다가는 계속 후회할 수 있다.

특히 딜러들이 흔히 '쿠폰'이라고 하는 무료로 해준다는 필름들은 등급이 낮은 필름일 가능성이 제법 있다.

다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제안을 받으면 대부분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틴팅 필름도 뭐가 뭔지 알아야 한다.

몇 푼 아끼자고 혹은 무료로 해준다 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낮은 등급으로 그냥 틴팅해 버리면
만족도가 떨어져 버릴 수 있기 때문에 틴팅은 꼭 좋은 등급의 필름으로 결정하자.

아주 비싸고 좋은 필름을 고르라는 것이 아니라 내 예산에서 최선을 다하자는 얘기다.







Q : 자동차 틴팅을 고르는데 중요한 점에 대해 알려줘



A : 자동차 틴팅은 차량의 유리창에 광택 필름을 부착하여 자외선 차단, 개인 정보 보호 및 차량 내부 온도 조절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필름을 틴팅할 때 다음과 같은 중요한 점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규정 및 규정 준수: 각 국가와 지역에는 차량 틴팅에 관한 규정과 규정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약관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조정을 선택해야 합니다. 차량 틴팅 규정을 확인하고 규정에 따른 틴팅 옵션을 보완합니다.
필름의 품질: 틴팅 필름의 품질은 중요합니다. 품질 좋은 틴팅 필름은 자외선 차단 능력이 생겨서 내구성과 긴 수명을 갖습니다. 또한, 틴팅 필름이 투명하고 깔끔하게 부착된 벽지를 방해하지 않고 차량의 외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UV 차단 기능 : 틴팅 필름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자외선 차단입니다. 자외선은 햇빛에 공통적으로 확실한 성분으로, 피부 건강 및 외부 내부, 생체 내부의 색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필름을 틴팅할 때 자외선 차단 능력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을 제공하는 필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풍 및 안전한 드라이빙: 틴팅 필름은 특별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틴팅의 한계가 너무 짙으면 특권이 제한될 수 있으며, 안전한 건조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틴팅 필름의 자외선과 투명도를 고려하여 필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운전 중 범위를 방해하지 않는 적절한 틴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지 보수 및 보증: 틴팅 필름은 시간이 지나면 그에 따라 벗겨질 수 있고 변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품질 좋은 틴팅 필름과 함께 보증 보증을 제공하는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Q : 틴팅 필름 중 반사 필름과 비반사 필름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줘



A : 반사 필름과 비반사 필름은 자동차 틴팅에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필름입니다. 즉, 몇 가지가 있습니다.
반사막: 반사막은 외부에서 내부로 빛을 반사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름은 외부에서 영상 내부를 바라보는 시각을 가리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반사 필름은 반사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어두운 외관을 드러내고, 차량 외부에서는 거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비반사 필름: 비반사 필름은 외부에서 차량 내부로 특징적인 빛을 반사하지 않고 흡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흑색으로 인해 외부 계절에 영향을 덜 받는,내부에서 외부를 관찰할 때 더 많은 산란을 제공합니다. 비반사 필름은 일반적으로 반사막보다 광택이 나는 외관을 드러내고, 오토바이를 방해하지 않으면 자외선 차단과 열 차단 기능을 제공합니다.
반사 필름과 비반사 필름은 개인의 우선 순위와 기호에 따라 선택됩니다. 반사 필름은 개인 정보 보호와 외부 시야 차단을 강조하는 경우에 적합하며, 비반사 필름은 스포츠용품과 차량의 영상을 유지하고 싶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또한, 지역의 규정과 규정을 확인하여 특정 유형의 필름이 효력을 발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Q : 반사 필름이 통신과 관련된 수신율을 저하시킨다는 것은 사실일까?



A : 반사막이 통신과 관련된 수신율을 표시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실입니다. 반사막은 외부에서 외부로 적외선 반사파를 반사시키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범위에 따라 무선 통신 신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무선 통신 시스템은 라디오, GPS, 모바일 통신(3G, 4G, 5G)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열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합니다. 반사막은 초음파를 반사하여 생체 내부로 전달되는 신호의 일부가 반사되거나 감소될 수 있습니다. 페이징으로 인해 신호의 강도가 약해지거나 연장될 수 있으며, 실제로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은 필름의 오른쪽과 외과 시스템의 파열, 신호 강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부 반사 필름은 지연율이 높아져 통신에 미미한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반사 필름의 감각 효과를 즉시 평가하기 위해 해당 필름의 권리와 통신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고려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반사 필름을 앞에 두고 필름의 지연율과 반사 특성을 고려하고, 통신에 중요한 장치인 안테나 등을 가리지 않도록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이전